보이차 효과 및 부작용 안내

올해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를 그리고 한 해를 정리하는 저녁에는 조용히 따뜻한 차를 한잔씩 마시면서 마음을 달래면 건강에도 좋고 마음이 차분히 가라 앉는데 좋은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방 분해 효능이 탁월해서 다이어트 차로 유명한 보이차의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에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이차(Puer tea)란?

보이차는 중국 윈난성의 보이현에서 만들어지는 차라 보이차라고 부릅니다. 제조과정에서 찻잎에 미생물을 번식시키는 과정을 거치는데, 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로 차가 발효되면서 차에서 강한 풍미가 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과거 중국 청나라 황제에게 보이차가 진상되면서 이 차가 유명 해졌고, 중국을 방문한 해외 사신들에게 보이차를 예물로 나누어 줬다고 합니다. 참고로 국산에서 만들 수 없는 차이므로 국산 보이차는 없습니다.

보이차는 우려내면 진한 색이 나는데 그 향이나 색과는 다르게 떫은 맛이 적고 목 넘김이 부드러워서 한번 맛을 보신 분들은 다시 많이 찾는 차입니다.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소량 함유되어 있어서 하루에 1L 미만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각성이 되어서 저녁에 잠을 자기 힘들수도 있어요

보이차 효과

1. 체지방 감소

보이차를 매일 꾸준히 마실 경우 체지방이 감소하여 다이어트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보이차에 함유된 갈릭산이 지방을 분해해주고 지방산의 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이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서 체내의 노폐물을 빼내고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체내에 지방산을 축적하는 것을 막는 호르몬인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안내 물질을 만들어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2. 항산화 효과

중국 전통 의학에 따르면 보이차가 신체의 독소를 걸러내고 비장과 위에 좋은 차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차 안에는 단당과 미생물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고 몸에 해로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면역력 향상

보이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또한 발효차이다 보니 다른 차에 비해서 항산화제 농도 또한 높은데요. 이 두가지 이유로 인해 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며, 카테킨이 많이 함유되어 감기나 독감과 같은 병에도 걸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4. 항암효과

보이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차에 포함된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의 변형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암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져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활력 증가

보이차에는 앞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낮에 한 잔 정도의 보이차를 마셔주면 신체 활력이 높아지고 집중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페인이 커피보다는 30% 정도 적은 수준이라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도 가벼운 각성을 위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에 관해서 특별히 보고된 이상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보이차 역시 다른 건강 식품이나 차와 마찬가지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경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보이차의 떫은 맛은 타닌 성분입니다. 타닌은 철분과 함께 섭취할 시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보이차를 1L 이상 마실 경우 그 카페인 효과 때문에 밤에 수면에 방해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취침 2시간 전이나 공복에는 마시는 것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너무 많이 마시면 변이 묽어지거나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하루 1L 이하 섭취를 권장합니다.

보이차 끓이는 법

보이차는 발효차인 만큼 다른 차처럼 바로 물을 끓여서 마시지 않습니다. 보이차를 제대로 끓여서 즐기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보이차의 적적량은 일반적으로 물 100ml에 찻잎은 1g 정도가 적당합니다.

1.물을 끓입니다.

2.보이차를 넣고 끓인 후 첫 번째 우린 물은 버립니다.

3.보이차를 다시 한번 끓인 물을 마시면 됩니다. 이 물은 최대 10번까지 다시 끓여서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주전자가 없이 컵에 바로 즐기실거라면 찻잎을 넣고 뜨거울물을 살짝 붓고 5초 정도 담궈둔 후 물을 버리고, 다시 찻입에 뜨거운 물을 부어 우린 후 마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