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똥풀 효능 및 부작용 안내

애기똥풀은 양귀비과에 속하는 2년생 초본으로 세계에는 2종이 있으며 그 중 1종은 한국에서 자생합니다. 애기똥풀은 습하고 햇볕이 잘 드는 길가나 들판에서 일반적으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애기똥풀의 줄기를 자르면 노란 수액이 나오는데 애기똥과 비슷해 애기똥풀 혹은 젖풀 이라고 부릅니다.

애기똥풀 효능 부작용

하지만 이 노란 수액에는 인체에 ​​유해하고 먹을 수 없는 알칼로이드가 포함되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애기똥풀의 잎과 줄기를 가을에 말린 것을 백굴채라고 하는데 여름에는 벌레 물린 부위에 이용하고 갓 따온 잎은 습진에 바르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애기똥풀은 꽃을 포함한 모든 줄기와 잎은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애기똥풀은 꽃이 필 때 수확하여 그늘에 말려 잘게 썰어 이용하는데 진통, 진해, 이뇨 및 해독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기침, 백일해, 위장 통증, 간염, 기관지염, 황달, 위궤양을 개선하며 벌레나 뱀에게 물린장소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기똥풀은 항암 특성이 있어 위암과 피부암을 치료하는 약으로 이용됩니다.

애기똥풀 효능 부작용

애기똥풀은 살균작용이 강하여 각종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이외에도 가래를 삭이고, 진통 작용, 이뇨작용,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급성 및 만성 위장염, 위십이지장궤양, 담낭염, 이질, 복통, ​​간염 및 황달, 피부 궤양, 옴, 결핵, 백선, 풍습성 동통과 사지마비, 항종양, 항균, 백일해 등에 효과가 있으며 애기똥풀의 다양한 효능의 일부는 다음과 같은데요.

애기똥풀 효능

1 피부질환 개선 효과

애기똥풀은 살균 효과가 뛰어나 종기, 습진, 무좀, 사마귀 등 각종 피부병의 증상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애기똥풀은 으깨서 환부에 바르면 창상 치유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하여 벌레에 물린 상처의 민간요법으로 쓴다고 합니다.

2. 항균 효과

애기똥풀에는 우수한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는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및 기타 성분은 체내의 유해 세균, 염증 및 유해 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렴구균, 결핵균, 황색 포도상 구균 등의 세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애기똥풀 효능 부작용

3. 항암효과

애기똥풀에는 각종 암의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켈리도 우닌, 프로로 핀이 함유되어 있어 위암, 피부암, 식도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면역 강화 효과

애기똥풀은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여 신체의 면역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기똥풀 효능 부작용

5. 기관지 건강증진 효과

애기똥풀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염증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기관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진해거담작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소화기 질환 개선 효과

애기똥풀의 성분인 켈리도 우닌 은 중추신경계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평활근을 억제하고 경련을 완화시켜 탁월한 진통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염, 위궤양, 장궤양 및 장염과 같은 소화기 계통 질환의 진통제로 유용하다고 합니다.

7. 통증 완화 효과

애기똥풀은 한방에서 백굴채라는 약초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천연 진통제로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복부 통증, 위장염, 위궤양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애기똥풀 부작용

애기똥풀은 꽃과 잎이 많은 전초를 채취한 후 통풍이 잘 되는장소에서 건조하여 이용합니다. 물 300ml에 건조한 애기똥풀 3g~4g을 넣고 끓입니다. 물의 양이 반 정도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마시면 됩니다. 그러나 애기똥풀은 유독하기 때문에 적당히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이 이용하면 유독하여 위장을 자극하고 경련, 점막의 염증, 마비, 심지어는 혼수상태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